#1 표준 시스템 구성도
서비스는 크게 3Tier 로 구분되고, WEB, WAS, DB 로 성능의 분배에 따라 구성된다. 1Tier 와 2Tier의 구성도 가능하며, 개발기와 테스트기에 적용되며 대부분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.
Tier 3 : 각 서비스별 인스턴스의 성능을 최대한 낼수 있고, 서버내의 단독 처리량증가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. 상용시스에서 사용된다.
Tier 2 : WEB + WAS/DB 혹은 WEB/WAS + DB 로 구성되고, 기능테스트를 위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.
Tier 1 : WEB/WAS/DB 가 한 서버에 있으며, 개발을 위한 최소구성이고 성능의 이슈가 발생 할 수 있다.
이렇게 3 Tier 로 구성하고, Network 를 적용하면 아래의 구성도가 나오게 된다.
외부 방화벽 : 내부로 접근하거나 외부로 나가기 위한 정책을 지정한다. 장애를 대비하여 이중화 구성하지만 Active - Standby 구조로 구성한다.
외부와 내부를 방화벽을 기준으로 나뉜다.
Router : IP Address 의 라우팅과 서브넷을 구성하고, 외부와 내부의 통신을 위해 NAT등을 구성한다.
내부 방화벽 : 내부에서 사용하는 방화벽, 보안을 위해 내부의 Public Zone과 Private Zone을 구분 하고, 불필요 통신을 제한한다.
L4 Switch : 서비스간의 서비스 흐름제어를 위해 사용한다.
BB Switch : 서버의 네트워크를 위한 대용량 Switch의 모듈에 따라 여러인터페이스의 수용이 가능하다.
WEB Server : 외부에서 접근을 하는 전용 서버로, WEB 혹은 API 전용으로 처리를 위한 서버, 높은 성능보다는 대량의 세션연결용으로 쓰인다. ( 이전에는 정적, 동적 처리로 나뉘면서 주로 정적 처리를 담당했다. )
내부 에서 보안을 위해, 외부와 직접적으로 연동이 되는 곳과 외부와 연동이 없는 부분으로 나뉜다.
WAS Server : 처리를 위한 서버, 연산을 위한 서버군으로 보면된다.
Common Server : 기타 시스템을 위해 공통적인 서버군으로 모니터링 혹은 내부 서버들의 정보를 수집하는 서버로 보면된다.
Storage : DB 혹은 사용 DATA의 집합, 대용량의 저장혹은 장기간 저장을위한 별도의 장비로 보면된다. SAN Switch를 이용한 장비와 NIC을 이용한 장비등으로 나뉜다.
DB Server : dbms 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처리 서버로 처리를 위한 정보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한 서버로 보면된다.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항시 이중화와 백업에 신경써야 한다.
* 모든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는 장애를 대비하여, 이중화 이상 다중화를 구성하고 병렬처리가 불가능한 방화벽 및 Batch 등은 Active - Standby 등으로 구성한다.